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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형성이란 무엇인가?
다형성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습니다. '많은(poly)'과 '형태(morphs)'의 합성어로, 프로그래밍에서는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여러 가지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같은 메시지를 보내도 객체에 따라 다르게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이죠.
다형성의 4가지 유형
1. 애드혹 다형성 (오버로딩)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다형성입니다.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다른 매개변수를 받아 다르게 동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def add(x, y=0):
return x + y
print(add(5)) # 5
print(add(5, 3)) # 8
2. 매개변수 다형성 (제네릭 프로그래밍)
이는 타입에 구애받지 않고 동작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기능입니다. 파이썬의 리스트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3. 서브타입 다형성 (오버라이딩)
상속을 통해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입니다. 이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다형성의 형태입니다.
4. 강제 다형성
서로 다른 타입 간의 자동 변환을 통해 연산이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실제 활용 사례로 보는 다형성
다형성의 강력함을 보여주는 실제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class Animal:
def speak(self):
pass
class Dog(Animal):
def speak(self):
return "멍멍!"
class Cat(Animal):
def speak(self):
return "야옹!"
def animal_sound(animal):
print(animal.speak())
# 사용
dog = Dog()
cat = Cat()
animal_sound(dog) # 멍멍!
animal_sound(cat) # 야옹!
다형성의 실질적 이점
코드 유지보수 향상
- 새로운 기능 추가가 쉬워집니다
- 기존 코드 수정 없이 확장이 가능합니다
코드 재사용성 증가
-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다양한 구현이 가능합니다
- 중복 코드가 줄어듭니다
시스템 유연성 향상
- 구현체를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가 용이해집니다
개발자가 주의해야 할 점
인터페이스 설계
- 너무 복잡한 인터페이스는 피해야 합니다
- SOLID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성능 최적화
- 동적 바인딩으로 인한 성능 저하를 고려해야 합니다
- 필요한 경우 캐싱을 도입해야 합니다
마무리
다형성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으로, 잘 활용하면 유지보수가 쉽고 확장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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